사회 최근 글

사회

첫 세션을 듣고있는 참가자 모습

[2020 변화의시나리오 스폰서 지원사업] 혐오와 차별을 넘는 인권, 지역에서 길을 찾다! – 울산인권운동연대

사단법인 울산인권운동연대는 아름다운재단의 지원아래 창립 20주년 기념 심포지움을 열었습니다. 심포지움은 두 가지 방향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코로나19와 지역사회 대응방안’과 ‘지역사회 인권보장체계 구축현황과 과제’라는 방향으로 코로나19 이후 시민사회단체는 무엇을 해야할지 논의하는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2020 변화의시나리오 스폰서 지원사업] 미세플라스틱 없는 지구를 만들기 위해 Face to Fish 시즌2- 여성환경연대

‘화장품 때문에 아픈 바다’는 2016년부터 시작한 여성환경연대 미세플라스틱 프리 운동입니다. UNEP(유엔환경계획)에서 발표한 미세플라스틱 의심성분 21종을 조사한 결과 시중에 판매되는 화장품 중 무려 45,000개의 제품에서 검출됐습니다. 눈에 보이는 플라스틱에 이어 매우 작아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플라스틱의 위험성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연구결과들이 나오는 상황입니다.

[2020 변화의시나리오 스폰서 지원사업] 스크린으로 환경 뿌셔! – 노누크(No Nuke) 예스낙동(Yes Nakdong)

‘핵없는세상을위한대구시민행동’과 ‘대구환경운동연합’은 아름다운재단 변화의시나리오 스폰서 지원사업을 계기로 힘을 합쳤습니다. 영남지역의 현안 가운데 가장 뜨거운 쟁점이기도 한 핵발전소와 4대강 사업 관련 영화를 보고 시민들과 함께 현장을 방문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했어요. 이름하여 ‘노누크(No Nuke) 예스낙동(Yes Nakdong)’입니다

[2020 변화의시나리오 프로젝트] 우리말, 우리문화를 지키는 ‘조선학교’입니다. – 조선학교와함께하는 시민모임 봄

조선학교와 함께하는 ‘시민의 봄(이하 봄)’이 아름다운재단과 다큐멘터리를 제작했습니다. 작품 명은 ‘차별’. 이 작품과 관련, ‘봄’은 지난 9월 13일 영화 후원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한정 시사회를 진행했습니다. 영화에는 어려운 현실 속에서도 우리 말, 우리 글, 우리 역사를 배우고 지키기 위해 조선학교를 세운 과정. 이후 70년의 세월을 힘겹게 이어가고 있는 우리의 동포들의 모습이 담겨 있습니다.

[2020 청소년공익활동지원사업] 어떻게 하면 우리 활동의 지지자를 모을 수 있을까?

유스펀치 온라인 밋업은 청소년 공익활동가들이 공익활동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공유하고, 활동과정 중에 발생한 문제점의 협력적 해결방안을 모색하도록 돕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오늘은 온라인 밋업 제1탄 커뮤니케이션 101 프로젝트의 현장 스케치 내용을 전합니다. 사람들을 우리의 지지자로 만들고 싶다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데요. 녹색연합에서 모금, 홍보, 캠페인을 담당하는 이다솜 활동가가 진행자로 나섰습니다.

[2020청소년공익활동지원사업] 코로나 시대에 서로 연결하는 방법

유스펀치는 온라인 공간에 청소년 공익활동가들의 커뮤니티를 만들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활동에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공동 생산하고, 서로에게 아낌없는 지지와 응원을 나누는 공동체. 상상만 해도 즐겁지 않나요? 공익활동에 관심있는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유스펀치 커뮤니티를 소개합니다.

[나눔교육 16년①] 청소년, 미래세대 아닌 시민으로

2020년부터 나눔교육은 청소년공익활동지원사업 ‘유스펀치’와 통합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청소년들의 사회참여를 지원합니다. 새로운 도약에 앞서 사업의 성과를 지속시키고, 개선점을 보완하기 위해 나눔교육 3기를 회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지난 5년 동안 나눔교육이 만들어낸 고민과 도전, 그리고 변화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나눔교육 16년②] 나눔교육의 동반자, 반딧불이

청소년이 스스로 사회문제를 찾고 사회변화에 동참할 수 있도록 구성된 ‘나눔교육’은 2004년 이후 현재까지 안정적으로 운영되어 왔습니다. 그 배경에는 8명의 멘토그룹 ‘반딧불이’가 있습니다. 반딧불이로 활동하며 청소년들을 직접 만나고 가장 가까운 곳에서 청소년 활동을 지원한 박혜란, 송은옥님과의 인터뷰를 전합니다.

[나눔교육 16년③] 나눔교육 교안 나눔

아름다운재단이 실천중심형 나눔교육을 위해 개발하고 실제 교육에 활용한 교안 2종(청소년용, 교사용)을 공유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에게 유용한 자료가 되기를 바랍니다.

[2020청소년공익활동지원사업] 청소년들의 권한과 참여를 확장하다

<청소년공익활동지원사업 ‘나눔교육X유스펀치’>는 자원을 배분하는 권한을 청소년들과 나누고, 심사과정에 청소년들의 관점을 반영하기 위해 청소년 3인, 성인 1인으로 심사위원회를 구성했습니다. 청소년 심사위원으로 활동한 김도엽, 이수경, 박진주님과의 인터뷰를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