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변화의시나리오 프로젝트] 강정은 아직 끝낼 수 없습니다 – 강정생명평화운동아카이브

강정생명평화운동 아카이브 검색 시스템 페이지 첫 화면 캡쳐이미지.
강정생명평화운동 아카이브 검색 시스템
아름다운재단 ‘변화의시나리오 프로젝트 지원사업’은 공익활동을 하고자 하는 시민모임, 풀뿌리단체, 시민사회단체를 지원합니다. 특히 성패를 넘어 시범적이고 도전적인 프로젝트를 지원함으로써 공익활동의 다양성 확대를 꾀합니다. ‘2020 변화의시나리오 프로젝트 지원사업’에서 어떤 활동들이 진행되는지 그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생명과 평화가 생동하는 세상을 위해 강정은 아직 끝낼 수 없습니다

2019년 5월 29일 경찰청 인권침해 진상조사위원회가 발표한 ‘제주 강정 해군기지 건설 사건 심사결과’를 보면, 해군기지 건설과 반대 주민들을 제압하기 위해 국정원, 해군, 경찰, 제주도 등 유관기관들이 조직적으로 대응하고, 경찰에 의한 반대 주민 폭행, 천주교 종교행사 방해, 행정대집행 과정의 인권침해 등이 있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하지만 국가는 강정평화운동의 당사자를 원주민으로 국한시켰고, 진상규명을 하지 않은 채 보상 중심의 사회적 합의를 진행하며 제주해군기지 문제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이에 대해 강정마을해군기지반대주민회와 강정평화네트워크 그리고 제주해군기지에 연대하고 있는 전국의 시민단체들은 국가차원의 진상규명 요구를 포기하지 않고 있습니다.

제주도에서 또 하나의 아픈 역사가 잊혀지면 안 된다는 생각에 강정생명평화운동아카이브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제주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발생된 국가폭력의 진실들을 제대로 밝히기 위해서는 그와 관련된 기록물을 수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아카이브를 오랫동안 해오고 있는 노동자역사 한내와 인권연구소 창의 도움을 받아 아카이브 방향을 세웠습니다. 2017년 강정마을회에서 발간한 『제주해군기지 반대운동 백서』를 근간으로 수집되지 않은 자료들을 중심으로 수집했습니다. 아름다운재단, 재단법인 성프란치스코평화센터, 강정평화상단협동조합, 강정법률모금위원회, 평화바람, 강정마을해군기지반대주민회 등에서 재정적 지원을 받아 아카이브 사업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제주대학교 윤용택 교수님과 예수회 강정디딤돌공동체 그리고 제주 인쇄업체인 온누리 D&P에서 후원을 해주신 덕분에 ‘강정생명평화운동사 연표’를 50권 더 인쇄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자료 수집과 분류 작업에 손을 보태기 위해 강정평화지킴이로 구성된 아카이브 실행위원들의 도움이 컸습니다. 마지막으로 강정책마을사람들에서 아카이브 사무공간으로 통물도서관을 제공해주었습니다. 덕분에 참 소중한 결과물이 나왔습니다.

2007년부터 2019년가지의 강정생명평화운동 연표를 책으로 엮은 '강정생명평화운동사 연표'

강정생명평화운동사 연표

강정생명평화운동 아카이브 검색 시스템 페이지 첫 화면 캡쳐이미지.

강정생명평화운동 아카이브 검색 시스템

기록활동의 초석을 다진 것이기에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이 멉니다. 끝나지 않은 강정의 생명평화운동의 역사를 지속적으로 기록해 나가야 합니다.

강정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진상규명조차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제주도는 점점 군사화가 되어 평화의 길은 아득하기만 합니다. 여전히 생명과 평화의 가치를 지키고자 하는 사람들은 탄압을 받는 세상입니다. 기지가 들어서면서 부서지고 깨진 구럼비를 되찾고자 했던 평화활동가 송강호 박사는 구속 상태에서 2심 재판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해군기지가 들어서면서 공항을 핑계삼아 공군기지를 건설하려 하고 있는 상황도 우리는 기억해야 합니다.

생명과 평화의 가치를 지키고자 하는 사람들이 감옥에 가지 않는 세상, 군대와 폭력보다 평화가 앞장서는 세상이 오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해군기지 공사장 정문에 '전쟁과 무기로는 평화를 이룰 수 없습니다' '생명평화 미사천막 NO Naval Base' 라고 적힌 현수막 두개와, 아래쪽으로 관련하여 여러 목소리를 내는 다양한 피켓이 놓여있다.

해군기지 공사장 정문에 걸린 평화의 목소리들

평화활동가 송강호 박사 석방 자보. 구럼비 위에 서서 '해군기지 폐쇄하라' 라는 깃발을 든 송강호 박사의 이미지와, 구럼비야 일어나라, 송강호를 석방하라는 문구가 적혀있다.

평화활동가 송강호 박사 석방 자보

강정 관련 아카이브 활동들

2017.2~6
강정법률벌금모금위원회(컴퓨터)와 강정평화상단(공간)의 지원으로 묏부리 기지감시 자료 아카이브

2017.12
강정마을회 『제주해군기지반대 및 생명평화운동』 백서 발간

2018.1~12
‘평화바람’에서 4.9평화통일재단의 지원을 받아 『강정, 평화를 기록하다』라는 이름으로 아카이브 사업 진행(전시용 홈페이지 구축)

2018.11
성프란치스코평화센터에서 2019년 사업계획에 ‘아카이브 사업’반영

2019.8
성프란치스코평화센터에서 아카이브 담당 활동가를 고용하여 활동 시작.
아카이브 사업 준비를 위한 기관방문(노동자역사 한내, 인권연구소 창)

2019.9
아카이브 초동모임(강정마을해군기지반대주민회, 성프란치스코평화센터, 강정평화상단협동조합, 평화바람)

2019.10
『제주해군기지반대운동 전체일지』에 개인이 기록한 일지들을 모아 반영하기 시작.

2019.11
아름다운재단 지원사업에 공모(500만원)
강정평화운동아카이브위원회 조직
(강정마을해군기지반대주민회, 성프란치스코평화센터, 강정평화상단협동조합,
전국대책위, 제주범대위 등)

2020.1
강정통물도서관에 아카이브 사무실 설치
아카이브 실행위원회 구성하여 자료수집과 분류작업 시작

2020.12
『강정생명평화운동사 연표』제작
강정생명평화아카이브 검색시스템 구축 www.gangjeong-a.com

2021.2
새로 지은 강정평화센터로 기록물과 장비들 이관함.

글 : 강정생명평화운동아카이브

변화사업국 변화지속팀 ㅣ송혜진

O형은 O형인데 A형 같은 O형입니다. 다시 도전 !!

좋아할만한 다른 이야기

댓글 정책보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