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변시 이야기] 적게 일하고 행복하기, 과연 가능할까?_청소년교육공동체 함께시작

[2015 변시 이야기] 적게 일하고 행복하기, 과연 가능할까?_청소년교육공동체 함께시작

[2015 변화의시나리오 프로젝트 A 지원사업]에 선정된 단체들은 더 나은 사회를 위한 ‘변화의 시나리오’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올 한해 펼쳐나갈 변화의 시나리오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청소년교육공동체 함께시작]은 우리 사회의 청소년에게 열린 대학 진학 혹은 취직이라는 두 가지 길 이외에 새로운 지향의 삶의 경로에 대한 현실 가능성과 그 효과성을 구체화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청소년 교육의 지향과 내용이 다양해질 수 있는 계기를 만들 수 있고, 그 결과 성장하는 세대의 삶의 선택지가 넓어짐으로써 우리 사회의 다양성이 그만큼 획득되는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1년 활동 과정에서 대안적 삶을 살아가고 있는 실제 사례를 만나기 위해 초청 강연회를 진행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그리하여, 대안은!' 강연 포스터

사)청소년교육공동체 함께시작은 2009년, 아름다운학교를 개교하며 광진구를 기반으로 아이들의 행복한 배움을 위한 대안교육을 실현해왔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성장하여 사회의 일원이 될 때, 아이들이 배우고 체득한 삶의 가치나 재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경쟁과 성공만 바라보는 이 사회의 일원이 될 수밖에 없는 현실을 지켜볼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제는 공존과 행복으로써 청소년의 즐거운 배움과, 청년의 즐거운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함께시작은 2015년부터 ‘그래서, 대안은?’이라는 주제로 대안교육 다음의 대안적인 진로와 대안적인 삶을 많은 사람들과 함께 고민할 수 있도록 권역별 대중강연 및 수도권 워크숍을 진행해 왔습니다. 

이제는 ‘그리하여, 대안은!’을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대안적인 삶을 살아가고 있는 실제 사례를 만나고, 지역에서의 실현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1부에서는

뼈 빠지게 일해도 결국 자본과 대기업의 손에서 벗어날 수 없는 현실에서 벗어나 조금만 일하고 행복해지는 신개념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합니다. 착한 일만 해서 돈을 벌고, 한 달에 이틀만 일해도 충분하며, 남는 시간에 가족과 이웃과 더불어 살자는 새로운 삶의 방식을 소개합니다.
한 달에 이틀만 일하고 3만엔 벌기, 6일이면 9만엔 입니다. 남은 24일은 휴일입니다!
24일의 휴일, 정말 가능할까요? ‘적게 일하고 행복하기’ 강연에서 확인하세요. ^^
□ 강사 : 후지무라 야스유키/「3만엔 비즈니스, 적게 일하고 행복하기」의 저자 

2부에서는

지역에서의 적게 일하고 행복하기를 고민하고, 나눕니다.
지역에 초점을 맞춘 청소년과 청년의 지역안에서의 대안적인 삶의 시작을 함께 고민하는 자리를 가져보려고 합니다.
□ 강사 : 염병훈 아름다운학교 학교장, 박용수 광진협동사회경제네트워크 집행위원장 

그렇게 우리의 삶을 대안적인 삶으로 만들어 낼 상상을 다양하게 그리고 계획적으로 풀어내며 지역에서 실제 실현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합니다. 

함께시작은 2016년 광진구에서 청소년, 청년들의 대안적인 삶 구축을 위한 첫 발을 내딛을 것입니다.
어떤 모습일지, 어떤 움직임이 있을지 잔뜩 기대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그 첫 발의 디딤, 시작이 될 이번 강연에 함께 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참가신청 바로가기 (클릭)  

 

청소년교육공동체 함께시작은 출발선의 평등을 지향하며 경제적, 신체적, 학습적 차이로 인해 교육에서 차별받는 현실에 반대합니다. 본 법인은 미래의 가능성을 짊어지고 있는 우리 청소년들이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며 “함께 시작”할 수 있도록 지역, 단체, 개인을 아우르는 지원체계를 확립하여 우리 사회의 바람직한 청소년 교육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홈페이지 둘러보기 : http://www.starttogether.or.kr/]


아름다운재단 <변화의 시나리오> 지원사업은 우리 사회의 대안을 만들고, 변화의 동력이 될 수 있는 공익활동, 특히 “시민참여와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공익활동” 지원을 핵심가치로 합니다. 더불어 함께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사람과 사회를 변화로 이끄는 <변화의 시나리오>와 함께해 주세요! 

 

 

 

변화사업국 변화사업팀ㅣ박정옥 간사

우리 사회의 다양한 이슈와 문제를 들여다보고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나눔을 배우고 있습니다. 나눔이 우리 사회를 다르게 볼 수 있는 창과 실천할 수 있는 문이 되었으면 합니다.

좋아할만한 다른 이야기

댓글 정책보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