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변시 이야기] <대안 시나리오> 암울한 미래 예측, 그래도 더 나은 미래를 상상한다.

[2015 변시 이야기] 암울한 미래 예측, 그래도 더 나은 미래를 상상한다.

[2015 변화의시나리오 프로젝트 A 지원사업]에 선정된 단체들은 더 나은 사회를 위한 ‘변화의 시나리오’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올 한해 펼쳐나갈 변화의 시나리오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에너지기후 정책연구소]는 2014년에 이어 2차년도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2015년 주요 활동은 시민들과의 워크숍을 통해 시민주도형 국내 에너지 대안 시나리오를 수립·발표하고 시민들이 만든 에너지 대안 시나리오를 발표하는 심포지엄을 진행하는 것이 주요한 내용입니다. 지난 6월 ‘에너지 대안 시나리오’ 참가자를 모집해 8월 오리엔테이션, 9월 예비모임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모임의 이야기를 공유합니다.

※ 본 글은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의 동의를 얻어 홈페이지 활동소개에서 퍼왔습니다.  [원본보기]

 

암울한 미래 예측, 그래도 더 나은 미래를 상상한다.

20여명의 시민 패널들이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에너지 대안 시나리오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6월과 7월, 두 달간 모집된 시민패널 중 연령과 성별을 고려한 20분의 시민 패널을 확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최종 확정된 패널들은 8월 22일(토) 오리엔테이션에 이어 9월 5일(토)에는 예비모임을 가졌습니다.

다양한 연령대에 서로 다른 직업과 관심사 그리고 정치 성향을 가진 패널들은 이 두 번의 모임을 통해 패널들의 미션을 숙지하고, 기본적인 에너지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15 변시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에너지기후 정책연구소

<열강 중이신 충북대 진상현 교수님과 열공 중이신 패널들>

 

지난 모임에서는 가볍게 몸과 뇌를 풀기 위해 조별로 간단한 토론의 시간도 가졌는데요.

질문은 “이대로 산다면 우리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그리고 다른 하나는 “내가 바라는 미래는 어떤 모습인가?”였습니다. 이렇게 진행된 조모임은 우리가 왜 포캐스팅(Forecasting)이 아니라 백캐스팅(Backcasting)이라는 방식으로 미래 대안 시나리오를 만들고자 하는지 보여줍니다.

2015 변시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에너지기후 정책연구소

<어색하면 어쩌나 걱정했었는데 두번째 만남임에도 열띈 토론 장착!>

 

결과는 어땠을까요?

핵사고가 분명히 한번쯤은 일어날 것이라는 예측, 사람보다 돈이 우선시되고, 양극화가 더 심화될 것이라는 예측, 기후변화가 심각하게 일어나서 우리나라의 지도가 바뀔 것이라는 예측 등 대부분의 조에서 미래를 아주 비관적으로 예측했습니다.

반면, 내가 바라는 사회는 평등하고, 평화로운 세상, 재생가능에너지로 전환되고 공유의 경제가 발현되는 세상 등으로 표현되었습니다.

2015 변시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에너지기후 정책연구소

<조별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발표의 내용을 함축하자면! “암울한 미래가 예측되지만 그래도 우리는 더 나은 미래를 상상한다.” 정도?>

 

지금껏 대부분의 에너지 시나리오들은 우리가 어떻게 살아왔고 그 추세로 어떻게 살게 될 것인지 예측하는 포캐스팅 방식의 시나리오였다면, 연구소에서 진행하는 대안 시나리오는 미래에 우리가 어떤 삶을 살고자 하는가를 먼저 이야기하고 그렇다면 “우리는 앞으로 무엇을 해야하는가”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백캐스팅 방식을 선택합니다.

이제 시민패널들은 9월 19~20일, 1박 2일 동안 집중적으로 미래를 상상하고 이에 맞는 목표를 설정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아주 중요한 네 가지 질문을 던져 봅니다.

질문 1. 경제성장과 삶: 미래에 바람직한 경제모델은 무엇이고, 우리는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가?

질문 2. 에너지 공급과 수요: 미래에 에너지를 얼마만큼 사용하는 게 바람직하고, 거기에 맞는 에너지 정책의 기본방향은 무엇이어야 하는가?

질문 3. 에너지원과 기술: 미래에는 어떤 에너지원을 활용하고, 어떤 에너지기술에 투자해야 하는가? 

질문 4. 에너지 거버넌스 : 누가 미래의 에너지 시스템을 어떻게 결정하고, 누가, 어디에서, 어떻게 그 사업을 실시해야 하는가?

2015 변시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에너지기후 정책연구소

여러분도 함께 고민해보시죠! ^^

글 / 사진 :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에너지기후 정책연구소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에너지기후 정책연구소]는 에너지기후 시대 대응과정에서 가난한 나라와 노동자․농민․서민 등 사회적 약자가 보호되어야 하고, 대응의 주체로 보장되어야 한다는 ‘에너지기후정의’의 원칙 아래, 지속가능한 발전을 새로운 전환전략인 ‘정의로운 전환’의 한국적 수용과 적용을 연구하고 정책을 생산하여 사회와 공유하는 것으로 목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둘러보기 : http://ecpi.or.kr/]

 


아름다운재단 <변화의 시나리오> 지원사업은 우리 사회의 대안을 만들고, 변화의 동력이 될 수 있는 공익활동, 특히 “시민참여와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공익활동” 지원을 핵심가치로 합니다. 더불어 함께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사람과 사회를 변화로 이끄는 <변화의 시나리오>와 함께해 주세요!

변화사업국 변화사업팀ㅣ박정옥 간사

우리 사회의 다양한 이슈와 문제를 들여다보고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나눔을 배우고 있습니다. 나눔이 우리 사회를 다르게 볼 수 있는 창과 실천할 수 있는 문이 되었으면 합니다.

좋아할만한 다른 이야기

댓글 정책보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