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변시 이야기] <서울X지리산 청년공존캠프> 참가자 모집해요~ _ 지리산커뮤니티 이음

[2015 변시 이야기] 참가자 모집해요~ _ 지리산커뮤니티 이음
‘지리산 커뮤니티 이음(異音)’은 2013년 <변화의 시나리오 인큐베이팅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2015년에 2년차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람과 마을, 마을과 마을, 지리산권과 세상을 잇는 지리산 커뮤니티 이음 프로젝트” 사업명 대로 지리산 공동체를 위한 공간 및 문화적 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울X지리산 청년공존캠프(2차)를 진행하는데, 참가자 모집을 공유합니다.

 

서울X지리산 청년공존캠프(2차) 포스터

일자리 불안, 주거 불안, 미래에 대한 불안이 켭켭이 쌓여가고 있는 도시에서
청년의 삶은 행복하고 지속가능할 수 있을까요?
그렇다고 젊은 사람은 없고, 흔히 떠올릴 수 있는 직장 개념의 일자리도 별로 없고,
극장이나 카페, 서점같은 것도 없고, 인적드문 캄캄한 밤에는 너무 외로울 것만 같은
시골에서의 삶은 괜찮을까요?  

혹시 본인의 삶과 일의 선택지를 도시가 아닌 시골로 돌려보신 적 있나요?
시골에 사는 것도 괜찮을 것 같은데 무엇을 하면서 어떻게 살아야 할까라는 생각을 해보신 적이 있나요?

<서울X지리산 청년공존캠프>는 청년의 시선으로 도시와 시골을 재정의해보고, 도시와 시골의 ‘연결’과‘공존’을 키워드로 청년의 새로운 삶과 직업을 상상해보는 캠프입니다. 

1. 자신의 삶과 일의 근거지를 서울을 포함한 도시 중심으로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그동안 시선 밖에 존재했을 시골에서의 삶과 일을 새롭게 인식하게 도와주는 캠프입니다. 
2. 도시에 사느냐, 시골에 사느냐와 같은 접근이 아니라 도시와 시골의 삶과 일을 연결해보고 공존할 수 있는 다양한 상상력을 함께 모아보는 캠프입니다. 
3. 먼저 시골에 정착해 자신만의 일을 찾아서 살아가고 있는 선배 청년 그룹들을 만나는 캠프입니다.

 

[모집요강]

 

일시

2015년 8월 23일(일) ~ 28일(금) (5박 6일 ) 

장소

남원시 산내면 일대 ( 숙박 : 감꽃홍시게스트하우스 )

주최

서울시 청년허브 / 지리산 이음

주관

지리산 이음

모집정원

10명 내외 ( 참가자가 많을 경우 신청서를 보고 선발, 추첨합니다. )  

모집기간

7월 13일(월) ~ 31일(금)

참가자 발표

모집기간 내 참가신청을 받은 후 선발. 개별 공지 및 안내합니다. (홈페이지 http://jirisaneum.net )

참가대상

도시와 시골에서의 삶과 일을 서로 연결시켜보고 싶다고 생각하는 20세~34세까지의 청년

참가비

10만원 (숙박비, 식사비, 교육비용이 포함된 제반 비용 / 단, 교통비는 제외 ) 

참가신청

http://goo.gl/forms/PHI6bY3dv5 <– 왼쪽 링크를 클릭하여 참가양식을 작성해주세요.

문의

지리산 이음 ( jirisaneum@gmail.com

 

 

[서울X지리산 청년공존캠프(2차) 프로그램 세부내용]

 

** 1차 캠프 참가자들과 운영진의 평가에 따라 프로그램이 일부 수정/변경될 수 있습니다. 
** 세부적인 일정은 참가확정되신 분들에게 개별적으로 알려드립니다. 

1일차
8월 23일(일)

지리산 도착 
오리엔테이션과 참가자들간의 공감 워크숍 (자기를 이야기하고 서로를 아는 시간)

2일차
8월 24일(월)

[산책 / 배움] 지리산 자락, 산내 마을에 대한 이해 
[강의] 3개 도, 5개 시/군으로 둘러쌓인 지리산권의 다양한 사회경제 커뮤니티 이야기 
[사례공유] 마을 속에서 일을 찾다. 
[사람책 만남] 도시를 벗어나 시골에 살면서 달라진 것들

3일차
8월 25일(화)

[탐방] 20대~30대에 시골에서 일하면서 삶을 꾸려간다는 것 
[걷기] 지리산 성삼재 → 노고단 걷기 
[워크숍] 도시에서의 삶 & 시골에서의 삶

4일차
8월 26일(수)

휴식 
[사례공유 / 강의 / 만남] 도시와 시골을 연결하면서 일하는 사람들

5일차
8월 27일(목)

[워크숍] 도시와 시골의 연결과 공존을 상상하는 소셜픽션 워크숍 
[지리산 삼시세끼] 음식멘토들과 함께 음식 준비 + 뱀사골 계곡 물놀이 교류의 시간

6일차
8월 28일(금)

[워크숍] 평가와 회고 
점심 식사 후 개별 귀가 

 

 

<지리산 이음>은 지리산에서 살아가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서 사람과 사람, 사람과 마을, 마을과 세계를 이어주 는 일을 하고자 합니다. 마을을 더욱 잘 가꿀 수 있도록, 공간을 함께 만들 수 있도록, 협동을 더 잘 할 수 있도록, 지혜를 함께 모아내고 지원하는 일을 통해 지리산을 이어줄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 일을 <지리산문화공간 토닥>과 <지리산 이음>이 함께 합니다.
[홈페이지 둘러보기 : http://jirisaneum.net/jirisaneum]

 


아름다운재단 <변화의 시나리오> 지원사업은 우리 사회의 대안을 만들고, 변화의 동력이 될 수 있는 공익활동, 특히 “시민참여와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공익활동” 지원을 핵심가치로 합니다. 더불어 함께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사람과 사회를 변화로 이끄는 <변화의 시나리오>와 함께해 주세요!

변화사업국 변화사업팀ㅣ박정옥 간사

우리 사회의 다양한 이슈와 문제를 들여다보고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나눔을 배우고 있습니다. 나눔이 우리 사회를 다르게 볼 수 있는 창과 실천할 수 있는 문이 되었으면 합니다.

좋아할만한 다른 이야기

댓글 정책보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