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변시 이야기] 주민, 생활정치로 마을을 움직이다 – 강동주민자치네트워크

[2014 변시 이야기] 주민, 생활정치로 마을을 움직이다 - 강동주민자치네트워크

2014년을 가득 채운 변화의 시나리오. 그 시나리오들은 어떤 모습으로, 어떻게 우리 사회를 조금씩 변화시키고 있을까요? [2014 변화의 시나리오 프로젝트 지원사업] 그 결과들을 공유합니다. 미미하지만 꾸준히 우리 사회를 변화시켜나갈 작은 움직임들은 앞으로도 계속 될 것입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강동주민자치네트워크(간사단체 : 열린사회강동송파시민회)는 프로젝트 B 지원사업으로 지난 1년 동안 ‘주민참여를 통한 생활정치 실현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생활정치 역량강화 프로그램 등을 통해 강동지역 주민들의 자기 역량이 강화되었고 오랫동안 연대체로 활동한 강동넷 연대체의 역량도 강화되었다고 합니다.

 

지역에서 각 단체들이 각각의 고유사업만 진행하다 보니 지역의제나 구정/의정활동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미흡한 점이 많았습니다. 정치적 무관심이 높아지고 있었지만, 2014년 민선 6기 선거를 앞두고 선거와 정치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다소 증대되었습니다. 그래서 강동주민자치네트워크에서는 아름다운재단 변화의 시나리오 공모를 통해 ‘주민참여를 통한 생활정치 실현 프로젝트 <주민, 생활정치로 마을을 움직이다>’ 라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강동주민자치네트워크(이하 강동넷)는 시민, 사회, 장애, 여성, 생태 등의 폭넓은 의제로 활동하는 지역네트워크로서 2005년부터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그동안 강동넷은 활동의 가장 주요한 목표로 지역생활정치(주민자치)를 삼고 예산분석, 행정사무감사모니터링, 매니페스토 활동, 공약이행 평가단, 구정/의정 모니터링 등의 활동을 펴왔습니다. 강동넷은 지역의 다양한 주민 주체들이 구정활동에 개입할 수 있는 실천을 통해 주민이 주도하는 지역운동을 시도해 왔습니다. 이번 사업을 준비하면서 각 단체의 실무자들로 구성된 기획회의팀은 소속단체의 활동분야뿐만 아니라 다른 단체의 활동으로도 관심을 확대하여 고민을 함께 공유함으로써 균형적인 시각을 유지할 수 있는 기본틀이 마련되었습니다.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생활정치 학교’는 내가 생활하는 지역에 대한 이해를 통해 생활정치에 대한 거부감을 극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매니페스토 100인위원회 활동 등으로 관심을 확대하고 참여를 지속시키는 발판이 되었습니다. 또한 매니페스토 100인 위원회 활동으로 구청장과 구의원들의 공약을 평가하고, 지역의 필요한 의제들을 함께 고민하였습니다. 각 영역별 분임토의를 통해 정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분임별로 의제별 공약을 공유했습니다. 매니페스토 100인 위원회의 투표를 통해 매니페스토 100인 위원회가 제안하는 12대 핵심 ‘좋은 공약’ 과 7대 추천 ‘좋은 공약’을 선정했습다. 선정한 공약은 구청장후보들과 구의원 후보들에게 전달, 후보들 중에 10명의 후보가 공약을 부분적으로 채택하는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2014 변시 프로젝트 B - 열린사회강동송파시민회

[2014년 강동구 매니페스토 100인 위원회 활동

 

실제 당선된 구청장은 본인의 제안한 60개 공약 중에 12대 핵심 ‘좋은 공약’ 8개와 7대 추천 ‘좋은 공약’ 4개를 임기 내에 실행하기로 약속하였습니다. 

행정사무감사 모니터링은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의원들의 역할과 권한, 의정활동 등을 알아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지난 한해 강동구의 주요 현황과 쟁점들에 대한 질의와 답변을 통해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의 주요의제가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었습니다. 또한, 주민이 선출한 구의원들의 의정활동 모니터링을 통해 지역에 필요한 일꾼이 누구인지를 판단하는 기회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숫자만으로 생각했던 예산을 예결산 특위 모니터링에 참여하면서 주민의 세금이 어느 곳에 어떻게 쓰이는지 새롭게 알게 되었고, 예산특별위원회 과정을 통해서 목적에 맞는 예산수립과정을 모니터링 한 것이 앞으로의 구정을 파악하는 데 실제적인 도움이 되었습니다.

2014 변시 프로젝트 B - 열린사회강동송파시민회

[이해식 강동 구청장 공약이행 질의서 전달 모습

 

1년의 활동을 통해 네트워크 활동가들에게는 연대하고 이해하며, 관계를 더 확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지역주민들은 내가 살고 있는 이 지역의 살림과 행정에 대해서 알아봄으로써 주민자치의 참여를 확대하였고, 앞으로는 이 활동들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구정/의정 감시활동과 대안 활동을 전개할 예정입니다.

글 / 사진 : (사)열린사회강동송파시민회

 

열린사회강동송파시민회

(사)열린사회강동송파시민회는 시민의 참여와 소통, 나눔을 통해 개인과 지역사회가 함께 성장해가는 풀뿌리 공동체운동을 전개함으로써 인간존중의 공동체 사회를 실현하는 데 기여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홈페이지 둘러보기 : http://cafe.daum.net/opengs]

  


아름다운재단 <변화의 시나리오> 지원사업은 우리 사회의 대안을 만들고, 변화의 동력이 될 수 있는 공익활동, 특히 “시민참여와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공익활동” 지원을 핵심가치로 합니다. 더불어 함께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사람과 사회를 변화로 이끄는 <변화의 시나리오>와 함께해 주세요! 

 

변화사업국 변화사업팀ㅣ박정옥 간사

우리 사회의 다양한 이슈와 문제를 들여다보고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나눔을 배우고 있습니다. 나눔이 우리 사회를 다르게 볼 수 있는 창과 실천할 수 있는 문이 되었으면 합니다.

좋아할만한 다른 이야기

댓글 정책보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