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변시 이야기] 세상을 바꾸는 1% 지렛대 예산 공모전-좋은예산센터

[2014 변시 이야기] 세상을 바꾸는 1% 지렛대 예산 공모전-좋은예산센터
‘좋은예산센터<2014 변화의 시나리오 프로젝트 A>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2014년 3년차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그간 주민참여예산제도와 관려된 활동을 진행해오면서 2014년 하반기에는 한겨레사회정책연구소와 한겨레21, 좋은예산센터가 공동으로 우리 스스로 그려보는 예산쓰임에 대한 공모사업을 진행합니다.

큰 돈이 아니라, 우리 지역 예산의 1%로 우리 지역에서 필요로하는 곳에 사용함으로써 공동체가 함께 성장하는 꿈을 꾸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나라살림, 좀 이상합니다

실체(?)가 드러나지 않은 ‘창조경제’ 에는 8조3000억원을 턱 내놓으면서, 저소득층 초등학생 돌봄교실 예산 6600억원은 없애버렸습니다. 토건 예산에 24조4000억이 배정됐는데, 고교 무상교육 도입을 위한 2420억원은 흔적 없이 사라졌습니다.

예산의 쓰임새를 정하는 일은 

우리 사회의 우선 순위를 정하는 일입니다

콘크리트가 아니라 사람이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한겨레사회정책연구소와 <한겨레21>, 좋은예산센터의 바람은 여기에서 시작합니다. 국가예산 370조원 가운데 1%를 더 나은 공동체를 위한 ‘지렛대 예산’으로 써보는 상상을 합니다.

알려주세요

평소에 우리 사회를 위해 꿈꿨던, 부족한 지원에 안타까워했던 사업을 알려주세요. 얼마가 소요되는지 몰라도 상관없습니다. ‘지렛대예산 선정위원회’가 꼼꼼히 살펴보고 다듬어 국민의 이름으로 요구하겠습니다. 함께 떠들고 상상하다보면, 우리가 꿈꾸는 세상의 ‘밑그림’도 함께 그릴 수 있을 것입니다. 
 

 

 ▶ 공모주제 : 1% 예산, 이런 일에 쓰고싶다는 주제로 제안 배경내용 등을 자유롭게 보내주세요.
                     선정된 분들께는 <한겨레21> 정기구독권(6개월) 등 소정의 상품을 드립니다. 
                     (단, 개인/지역 민원 제외)

 ▶ 모집기간 : 2014년 9월29일(월)~10월19일(일)

 ▶ 참여방법 : 이메일 hisp21@naver.com 또는
                     페이스북 또는 트위터에 <#지렛대예산>으로 해시태그를 달아주세요.

 ▶ 문의 : 좋은예산센터 070-8260-7111 / 한겨레사회정책연구소 02-710-0088

 


아름다운재단 <변화의시나리오> 지원사업은 우리 사회의 대안을 만들고, 변화의 동력이 될 수 있는 공익활동, 특히 “시민참여와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공익활동” 지원을 핵심가치로 합니다. 더불어 함께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사람과 사회를 변화로 이끄는 <변화의시나리오>와 함께해 주세요! 

변화사업국 변화사업팀ㅣ박정옥 간사

우리 사회의 다양한 이슈와 문제를 들여다보고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나눔을 배우고 있습니다. 나눔이 우리 사회를 다르게 볼 수 있는 창과 실천할 수 있는 문이 되었으면 합니다.

좋아할만한 다른 이야기

댓글 정책보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