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의 시나리오 지원사업. 그것이 알고 싶다.

170928_c1.jpg

아름다운재단은 ‘변화의 시나리오’라는 이름으로 우리 사회의 대안을 만들고, 변화의 동력이 될 수 있는 다양한 공익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공익단체들의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변화의 시나리오 프로젝트 A 지원사업’과 ‘변화의 시나리오 프로젝트 B 지원 사업’은 안정적인 사업 수행을 할 수 있도록 1년(프로젝트 B 지원사업) 또는 3년(프로젝트 A 지원사업)의 장기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2002년부터 시작되어 지금까지 약 430여 개의 공익단체 프로젝트를 지원하였습니다.

170928_c1.jpg

아름다운재단은 더 많은 시민사회단체 및 시민들의 공익활동을 발굴하고 지원함으로써, 우리 사회의 공익활동을 촉진하고, 사회변화에 기여하고자 변화의 시나리오 프로젝트 지원 사업을 확대 개편하여 2018년 사업 공모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지원 대상 확대, 공익 활동을 하고자 하는 시민 모임도 지원

최근 단체에 소속되지 않은 개인 활동가 및 시민 모임의 사회적 활동이 활발해지고 또 많아지고 있어, 이에 대한 지원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요청되어 왔습니다. 이에 기존에 지원하던 공익단체뿐 아니라 공익활동을 하고자 하는 시민모임도 지원 대상에 포함, 시민모임의 자발적인 공익활동을 지원합니다.

• 기존 ‘변화의 시나리오 프로젝트 A, B 지원사업’을 하나로 통합

기존 3년 연속 지원과 1년 지원으로 나뉘어 진행했던 지원 사업을 하나로 통합하여, 매해 심사를 통하여 최장 3년까지 연속 지원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의미있는 활동이 지속적이고 발전적으로 지원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지원 규모의 확대

더욱 다양한 공익활동과 사회 의제를 발굴하고 더 많은 공익 프로젝트를 지원하고자 시민모임뿐만 아니라 시민단체 및 풀뿌리 단체의 지원 프로젝트 수를 확대하여 선정 및 지원하고자 합니다.

• 8대 영역 적용

아름다운재단은 2017년부터 기존의 사업 영역을 교육, 환경, 건강, 주거, 노동, 안전, 문화, 사회참여의 8개 영역으로 재편하였습니다. 이는 아름다운재단이 우리 사회의 이슈와 의제를 바라보는 틀로써, 향후 재단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사업들을 이 영역을 기준으로 배치하여 보여 줄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변화의 시나리오 프로젝트 지원 사업’을 통해 지원하는 공익 프로젝트들도 이 영역에 따라 구분해 선정 및 지원할 예정입니다.

변화의 시나리오 프로젝트 지원사업에 대한
궁금함을 풀어줄 
Q&A

Q. 신청하고자 하는 사업이 8대 영역 어느 곳에 속하는지 판단이 어렵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하시고자 하는 사업 분야가 저희가 정의한 영역 지향과 맞는다면 명쾌하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관련하여, 단체에서 임의지정해 주시고, 저희가 수정할 수 있음을 안내 드립니다. 8대 영역은 아름다운재단이 사업을 보는 관점이기 때문에 심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Q. 온라인 및 오프라인 두 곳 모두 접수해야 하나요?
A. 네. 두 곳 모두 접수해야만 접수가 완료 됩니다. 둘 중 하나만 접수할 경우 접수가 ‘미접수’ 처리됩니다.

Q. 사업수행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A. 2018년 1월에 선정되시면, 2018년 2월부터 2018년 12월(11개월) 이내에 실행하시면 되며, 만약 단기 프로젝트인 경우 그 필요에 따라 기간을 축소(3개월 ~ 11개월 등)할 수 있습니다.

Q. 시민모임 지원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A. 시민모임 자체로 활동 기간 만 1년 이상의 시민 모임으로 ‘공익’ 활동을 하고자 할 때 최대 500만원을 지원합니다.

Q. 마을모임을 통하여 독거노인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지원이 가능할까요?
A. 이웃이 이웃을 돕는 좋은 사업입니다만, 아름다운재단은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지지합니다. 하여, 자원봉사 활동, 불우이웃돕기 등은 지원하기 어렵습니다. 아름다운재단은 다른 배분사업을 통하여 어려운 이웃을 돕고 있습니다. ‘변화의 프로젝트 지원사업’은 지원을 넘어 사회변화를 촉진할 수 있는 활동을 지원합니다.

Q. 지방자치 예산감시를 하고 싶은데, 신청해도 될까요?
A. 예산감시를 위한 교육만을 하신다면 지원제외 대상입니다. 교육을 넘어 예산활동 및 시민공청회 등을 한다면 지원 가능합니다.

Q. 재단이 3년 연속 지원하던 ‘변화의 시나리오 A’ 지원사업이 있었는데 그 사업은 없어진 것인가요?
A. 네. 통합하여 ‘2018 변화의 시나리오 프로젝트 지원사업’ 으로 변경되었으며, 기존 3년 연속지원 받은 동일단체, 동일사업은 지원이 불가합니다. 단, 기존 1년 단기 지원을 받았던 단체 및 사업은 심사를 통하여 지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2018년 선정된 단체의 동일단체, 동일사업에 대하여 매해 심사를 통하여 3년 연속 지원도 가능합니다.

Q. ‘2018 변화의 시나리오 프로젝트 지원사업’ 의 사업지역이 국내로 한정되어 있는지, 해외에서의 사업도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A. 국내로 한정되어 있지 않지만, 해외에 기반을 둔 단체이거나, 단순 해외 원조 형태의 사업은 지원이 어렵습니다. 국내에 기반을 두고 또는 국내 중심의 사업을 진행하면서 해외단체와 협력하는 사업은 가능하오니 자세한 사업문의는 유선으로 부탁드립니다. 그동안 지원받은 단체들의 활동이 재단 블로그에 게시되어 있습니다.
▶ [참고] 변화의 시나리오 최근 글 
▶ [참고] 열정과 열정을 연결하는 링크업_아시아인권문화연대

Q. 하나의 법인에 소속된 여러 산하단체가 각각 사업을 신청할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같은 법인에 소속되어 있더라도 사업장과 회계가 분리되어 있는 비영리 기관(단체)라면 각각 사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영리)법인도 산하 (비영리)기관과 별도로 사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특정 법인의 소속 기관을 많이 선정하는 것은 형평성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심사 시 고려할 수 있는 사항입니다.

Q. 타 기관과의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사업을 신청해도 되나요?
A. 네, 가능합니다. 사업의 성과를 얻기 위해 여러 수행주체가 함께 공동으로 사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하나의 대표기관이 책임성을 갖고 사업 신청 및 평가에 대한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수행주체는 모두 비영리 민간단체여야 하고, 컨소시엄 참여단체라 하더라도 본 사업의 기본 신청자격 조건에 부합해야 합니다. 단, 글로벌복지 분야의 경우 컨소시엄 참여단체가 기본 신청자격에 모두 부합하지 않더라도 신청 가능하며, 자격요건의 적정성은 수행 역할 등을 고려하여 심사를 통해 갈음합니다.

Q. 자부담 비율이 반드시 있어야 하나요? 있으면 최소 몇 %인가요? 자부담이 선택사항이라면,  저희 단체가 자부담을 책정하면 심사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을까요?
A. 자부담은 선택사항입니다. 또한, 자부담 비율은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지원금만으로 예산을 책정하셔도 되고, 자부담을 책정하셔도 무방합니다. 자부담 작성란이 있는 이유는 전체 사업의 규모를 파악하기 위한 것입니다. 예산의 합리성 부분이 주요 심사 기준이 되고 자부담 포함 여부는 심사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Q. 변화의 시나리오 사업신청을 했는데, 약간 수정을 하려고요. 수정은 어떻게 하나요?
A.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 하단 ‘배분신청’ 을 클릭하세요.  클릭하시면 배분관련 페이지가 나오고, 왼쪽 상단에 ‘마이페이지’ 버튼이 나옵니다 그 버튼을 클릭 > 왼쪽 메뉴바에서 ‘로그인’을 클릭하시면 신청하셨던 지원사업이 나열됩니다. 그곳에서 ‘조회/수정’을 하시면 됩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사무국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문의 게시판▶ https://change.beautifulfund.org/qna/
문의처▶ 02-6930-4571 (송혜진 간사)

2018 변화의 시나리오 프로젝트 지원사업 접수하기 (2017년 11월 2일 마감)

 

변화사업국 변화사업팀 ㅣ송혜진

O형은 O형인데 A형 같은 O형입니다. 다시 도전 !!

좋아할만한 다른 이야기

댓글 정책보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