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변화의 시나리오 인프라 지원사업] 사업이야기 둘 – 국립공원을 지키는 시민의 모임

ZENMUSE X5 부착 후 촬영된 이미지를 분석, 가시화한 결과
ZENMUSE X5 부착 후 촬영된 이미지를 분석, 가시화한 결과 (좌_구상나무 고사모니터링 분석, 우_설악산국립공원일대 식생변화 및 지형면적조사)
아름다운재단 ‘2017 변화의 시나리오 인프라 지원사업’은 우리 사회의 긍정적 변화를 위해 애쓰는 공익단체에게 크지 않지만 작은 기반이 되어주고, 손과 발이 되어줄 기자재를 지원하였습니다. 국립공원을 지키는 시민의모임에서는 국립공원현장 모니터링을 위해 드론에 부착할 수 있는 항공촬영 전용카메라를 구입하여 새로운 현장모니터링의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환경운동과 데이터사이언스의 만남

환경활동가. 특히 현장 생태계를 모니터링 하는 활동가들에게는 몇 가지 필수적인 것들이 있습니다. 카메라, GPS, 야장, 측량도구 등의 물품들입니다. 특히 광범위한 지역을 모니터링 할 때에는 시간절약을 위해 많은 사람들의 참여가 매우 중요합니다.

저희 단체는 활동가 수가 적어 항상 자원 활동가와 주변 지인의 도움에 기대곤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동비용과 식비, 숙박비 등의 운영비가 증가되는 것이 부담이었습니다. 아~ 어떻게 이러한 현실을 극복할 수 있을까? 그래서 고민, 고민 끝에 드론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시행착오 끝에 드론을 이용한 국립공원 현장모니터링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고, 국립공원의 여러 훼손지역 및 개발대상지에 대한 영상과 이미지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초기 드론을 이용한 경관중심의 설악산-지리산국립공원 일대 항공모니터링 사진

초기 드론을 이용한 경관중심의 설악산-지리산국립공원 일대 항공모니터링 사진

여러 모로 유용했습니다. 활동 예산도 절감되었을 뿐 아니라, 차별성 있는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단체 이미지 제고에도 효과적이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조금 욕심(?)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해외에서 활용되는 현장 모니터링 방법론에 대한 공부를 하게 되면서 시민들에게 조금 더 명확하고 제대로 된 결과를 공유하고 싶어졌습니다. 그러던 중 오픈소스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게 되었고, 최소한의 장비를 덧붙이면 보다 좋은 결과물을 생산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이후 항공촬영 이미지에서 RGB 속성 값을 분석해 훼손 면적과 산림분포 등의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었고, 보다 전문적인 이미지를 가시화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번들용 카메라이다 보니 한계가 있어 조금만 더 업그레이드된 카메라가 요구되었습니다. 그러나 적지 않은 비용이기에 부담이 컸습니다. 그러던 중에 아름다운재단 인프라 지원 사업이 공고되었다는 단비 같은 소식을 접하게 되었고, 너무나 감사하게도 선정까지 되어 ZENMUSE X5라는 카메라를 장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ZENMUSE X5 부착 후 촬영된 이미지를 분석, 가시화한 결과

ZENMUSE X5 부착 후 촬영된 이미지를 분석, 가시화한 결과
(좌_구상나무 고사모니터링 분석, 우_설악산국립공원일대 식생변화 및 지형면적조사)

인프라 지원사업을 통해 구입한 장비로 인해 당초 생각했던 것 보다 더욱 다양한 결과물도 생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많은 단체들의 요청도 있어, 몇 개 시민단체를 대상으로 촬영 및 결과물을 지원해주기도 했습니다. 만족도가 굉장히 높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을 계기로 오픈소스와 드론, 리모트센싱 등을 활용한 생태계모니터링 방법론을 정리해 보기로 했습니다.

내년부터는 이러한 정보들을 커리큘럼화해 공유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과 자리도 만들어 보려합니다. 현장에서의 여러 교감 속에서 환경보전활동에 기여하는 바가 분명히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아름다운재단 변화의 시나리오 인프라 지원 사업을 통해 너무나 많은 것을 얻게 되었습니다. 단순 장비지원을 넘어, 그 결과물이 공유되어 인식되는 과정이 새롭습니다. 조금씩 전진하여 환경운동과 데이터사이언스가 결합될 수 있는 새로운 모델도 제시해보고 싶습니다. 여러모로 국립공원 뿐 아니라, 다양한 현장모니터링방법론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게 해주셔서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이후 시민들과 단체들에게 많은 공유와 확산을 통해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 | 사진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관련글]

▶ 필요한 기자재 지원으로 공익활동의 품격 업그레이드!
▶ 인프라 지원사업 후기 하나 – 청년연대은행 토닥
▶ 인프라 지원사업 후기 셋 –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

4da4fcc0006d04fb8b328e8b37b4b70c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은 국립공원의 자연생태계와 아름다운 경관을 보존하여 우리 세대는 물론 우리의 아이들 역시 자유롭게 보고, 느끼고, 배우며 쉴 수 있는 곳으로 지키기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 자연공원법 개정운동, 지역주민과의 지속가능한 보전방안 수립, 국립공원보호지역 확대, 미래세대를 위한 교육 등의 활동을 진행하여, 각 부분마다의 정책과 현장의 대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http://www.npcn.or.kr

 

변화사업국 변화사업팀ㅣ이선아 간사

"이 무한한 우주에 살아있는 생명체가 인간 뿐이라면, 그건 엄청난 공간의 낭비일 것이다. - Contact(1997) 앨리너." Eye contact가 세상에서 제일 어려운 낯가리는 서나씨는 배분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좋아할만한 다른 이야기

댓글 정책보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