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변시 이야기] 공익자료 보존 프로젝트! – 한국여성민우회

[2013 변시 이야기] 공익자료 보존 프로젝트! - 한국여성민우회

[2013 변시 이야기-스폰서]

아름다운재단의 지원사업 중 연중 12달 접수와 선정을 발표하는 사업이 몇 가지 있습니다. 그중 공익지원 영역의 ‘변화의시나리오 스폰서 지원사업’은 사업명에도 들어나 듯 공익단체의 프로젝트에 ‘스폰서’가 되어 주는 것입니다.

1년 이상 활동 경력을 가진, 정부보조금 30%미만의 비영리 시민사회단체 또는 풀뿌리단체에게 3개월 이내에 종료되는 단기 프로젝트 비용 또는 활동기자재를 구입하는 비용을 단체당 최대 500만원씩 지원합니다.

 

성폭력특별법제정활동, 남녀고용평등법제정, 25세여성조기정년제폐지, 호주제폐지운동, 한부모호칭발굴 및 지원사업, 평등한가족문화만들기운동, 출산휴가90일사회보험화운동, 미스코리아대회지상파퇴출, ‘웃어라명절’캠페인, 회식문화바꾸기캠페인 등.. 한국여성민우회가 걸어온 26년은 여성인권운동의 역사와도 같습니다.

진행 된 사업 중 몇몇은 교과서에도 실렸고, 매년 다양한 곳에서 민우회의 자료를 요청해 옵니다. 하지만 자료의 대부분이 아날로그 형태로 있어 너무나 의미있는 자료들임에도 자료로서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직접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 분실 우려고 대여가 어려운 것은 물론 아주 오래 된 자료의 경우 색이 바래서 문자 판독조차 힘든 경우까지..

지난 12월 한국여성 민우회는 변화의시나리오 스폰서 사업을 통해 그 간의 자료들을 디지털화 하는 작업을 진행하였고, 공익자료의 보존과 확산을 위한 첫 걸음을 떼었습니다.

여성 인권운동의 역사를 함께 지켜주신 여러분,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공익자료 보존 프로젝트!

Q. ‘편모슬하’ 보다는 ‘한부모’가 훨씬 듣기 좋아! 언제 누가 만든 말일까?

Q. 회사에서 나이가 많다며 퇴직을 하라는데 더 다닐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Q. 여자를 줄 세우는 미스코리아 대화가 사실 불편했어. 언제부터 TV에 안 나오게 된 거지?

이 모든 것의 답은 민우회에!

남녀고용평등법제정,
25세여성조기정년제폐지,
한부모호칭발굴 및 지원사업, 
미스코리아대회지상파퇴출 등
민우회가 걸어온 27년..

그러나 현실은 오래전 자료들은 파일로도 남아있지 않고, 자료들의 대부분이 디지털 파일이 아닌, 종이를 제본한 책자, VHS, 인화사진, 필름 등 아날로그 형태로 있어, 직접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 분실우려로 인해 대여가 불가한 점, 일부 노후 된 자료들의 경우 복사조차 어려워 사실상 공익자료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었어요.

무엇보다 인쇄본을 보관하고 있는 자료실 환경도 매우 열악하여, 곰팡이가 무럭무럭 자라고 있었지요. 그래서 현재 소장하고 있는 오프라인 자료를 온라인 자료로 변환하는 작업이 시급한 상황.

그래서 우리는! 
아름다운재단 변화의시나리오 스폰서 사업에 신청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영상자료 정리중!

영상자료 정리중! 
주목할만한 발견!

주목할만한 발견! 2000년, IMF 전후로 여성 우선해고, 비정규직화 문제를 다룬 다큐멘터리 <평화란 없다>

2000년 IMF 전후 여성 우선해고, 
비정규직화 문제를 다룬  다큐멘터리
<평화란 없다>

사진자료 정리 중!

사진자료 정리 중!
주목할만한 발견!

주목할만한 발견! 1995년 성(性)이 더 이상 섹스(sex)가 아닌 젠더(gender)임을 천명하였던 '북경세계 여성대회'

1995년 성(性)이 더 이상 섹스(sex)가 아닌 
젠더(gender)임을 천명하였던 ‘북경세계 여성대회’

문서자료 정리 중!

문서자료 정리 중!
주목할만한 발견!

주목할만한 발견! 2004년 직급정년제가 왜 성차별인지 짚어보고, 대응방안을 모색한 '정영임 40세 직급정년 사건' 토론회 자료집

2004년 직급정년제가 왜 성차별인지 짚어보고,  대응방안을 모색한 ‘정영임 40세 직급정년 사건’ 토론회 자료집

 

이렇게 어마무시하게 많은 자료들을 찾아내고 정리하여 디지털 자료로 변환하였습니다.

30주년을 앞둔 민우회에게 이번 프로젝트는, 우리의 지나온 길을 돌아보고, 지금 현재를 질문하고, 성차별과 소수자혐오가 여전한 현실 속에서 여성운동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훌륭한 밑바탕이 될 것입니다.

또한 끊임없이 회자되고 기억되는 ‘역사(herstory)’가 되기 위해 민우회는 자료 보존을 넘어 더 많은 이들과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중입니다.

곧 활동자료집에 대한 100자 이내의 소개가 담긴 최종 리스트를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공유될 예정이며, 그 밖에 모든 자료들은 2014년 개편예정인 홈페이지 내 아카이브 구축의 기본 자료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기대해주세요. 

글. 사진 제공 | 한국여성민우회

 

한국여성민우회는 1987년 창립되었습니다. 우리는 성평등한 민주사회와 여성대중운동을 지향합니다. 우리는 여성이라는 이유로 차별받지 않는 사회, 여성의 인권이 존중되는 사회, 여성이 사회 모든 영역에서 동등하게 참여하는 사회, 자연과 인간이 조화로운 사회를 만들어 갑니다. http://www.womenlink.or.kr/

  

아름다운재단 <변화의시나리오> 배분사업은 우리 사회의 대안을 만들고, 변화의 동력이 될 수 있는 공익활동, 특히 “시민참여와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공익활동” 지원을 핵심가치로 합니다. 더불어 함께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사람과 사회를 변화로 이끄는 <변화의시나리오>와 함께해 주세요! 

아름다운재단 공식블로그

아름다운재단은 우리 사회에 올바른 기부문화를 확산하고, 도움이 필요한 이웃과 공익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좋아할만한 다른 이야기

댓글 정책보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