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신 제거시술 및 자립지원’ 대상자들에게 묻다!

'청소년 문신 제거시술 및 자립지원' 대상자들에게 묻다!

아름다운재단은 소원우체통기금을 기반으로 ‘아동청소년 소원이루기 지원사업_청소년 문신 제거시술 및 자립지원’을 진행하였습니다. 본 사업은 저소득가정 및 쉼터거주 청소년들의 문신을 지워 주고 자립을 위한 진로프로그램을 지원하였습니다. 

아름다운재단은 2013년에 선정된 청소년들의 문신제거 시술을 끝으로 본 지원사업을 종료합니다. 그 동안 보내주신 아동청소년 소원이루기 지원사업 ‘청소년 문신 제거시술 및 자립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과 지지 감사드립니다.  

문신제거지원사업 시술 모습

 

 지원사업 종료에 앞서 지금까지 지원사업에 참여하였던 이제는 어른이 된 참여자들에게 유선연락을 통해 사업 종료 소식을 알리고, 시술이후 변화된 모습을 인터뷰 하였습니다.

2009년부터 2012년까지 청소년 문신제거지원사업을 통해 지원을 받은 참여자 총 50명의 참여자 중 대부분 참여자들의 연락처가 많이 변경되었지만, 연계시설의 도움으로 변경된 연락처를 받을 수 있었답니다. 도움을 주신 많은 시설에 다시 한 번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락처 미확인 및 중도 포기 등으로 연락이 닿지않은 학생들을 제외하고 1:1 전화면접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문신제거 지원자에게 묻다》

 ① 아름다운재단 청소년 문신제거시술 및 자립지원사업을 통해 문신이 다 지워졌나요?

– 응답자 중 문신이 다 지워졌냐는 질문에 53%는 다 지워졌다고 응답하였으며, 나머지 47%는 개인차가 있으나 아직 다 지워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지원 종료 이후 개인적으로 별도의 시술을 받았나요?

– 문신이 다 지워지지 않았다고 응답한 학생 중 56%는 흔적이 조금 남았으나 개인적으로 시술에 만족하거나 시술을 받을 수 있는 시간을 내기가 어려워 추가적인 시술을 받지 않는다고 응답하였으며, 나머지 44%는 병원에서 지원이 추가적으로 연계되어 시술을 받은 적이 있다고 합니다.

문신제거지원사업 참여가 취업 또는 진학에 어떤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나요?

– 문신제거지원사업을 통해 참여자 자신감 상승, 취업 시 면접에서의 도움, 개인의 높은 만족도, 긍정적 마인드 형성, 사회복지학과에 진학하여 다른 사람을 돕는 일을 하고 싶다는 참여자의 응답 등 참여자 모두 긍정적인 대답 하였습니다.

④ 문신제거지원사업 종료 안내 및 건의사항이 있나요?  

– 문신제거지원사업이 2013년 지원을 마지막으로 올해 12월 종료됨을 안내 후 건의사항을 묻자 1년 또는 최대 2년 이라는 기간을 정하기보다는 문신이라는 특수성을 고려하여 지원기간을 지워질 때 까지였으면 좋겠다는 응답과 함께 지원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해 주었습니다.  

 

문신제거지원사업은 문신 크기, 피부상태, 진료의 성실한 참여 등의 사유로 문신제거의 결과가 개인별로 상이한 편입니다. 1년 만에 다 지워진 지원자도 있었으나 추가지원을 통해 2년 동안 시술을 받아도 지워지지 않은 경우가 있었습니다. 

허나 문신제거는 개인차가 있는 것에 반해 치료비 지원혜택 및 전문 사례관리 부문은 참여자의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5년 여간 지속해온 ‘아동청소년 소원이루기 지원사업 <청소년 문신 제거시술 및 자립지원>’ 은 12월 마지막 진료를 앞두고 있습니다. 그동안 지원사업에 관심 가져주신 모든 분들과 용기 내어 참여해준 지원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아름다운재단 공식블로그

아름다운재단은 우리 사회에 올바른 기부문화를 확산하고, 도움이 필요한 이웃과 공익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좋아할만한 다른 이야기

댓글 정책보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