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변시이야기] 한국성폭력상담소 : 우리에게 젠더 감수성이 필요한 이유

[2012변시이야기] 한국성폭력상담소 : 우리에게 젠더 감수성이 필요한 이유

‘한국성폭력상담소’에서 3년간의 프로젝트로 진행 된 젠더감수성 교육은 ‘성폭력 없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젠더감수성 함양과 공동체성 돌아보기’를 목표로 교육을 진행하여 이 두 가지 교육의 빈틈을 메우고 대안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고자 하였습니다.

이제껏의 성폭력 예방교육의 경우 ‘무엇이 성폭력인가’를 알리는 정보제공에 치우쳐 있었고 시민교육의 경우 젠더감수성이 삭제되어있어 안타까운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2년 동안의 젠더감수성 교육은 단회의 성폭력 예방교육에서 기대할 수 없었던, 일상 성문화의 대한 성찰과 성폭력 예방이 함께 가야 할 문제임을 인식하는 데 큰 기여를 하였고, 위 성과를 바탕으로 3차년도 프로젝트는 젠더감수성교육에 참여하는 시민들이 직접 젠더감수성의 의미와 필요성을 알려내는 토론회개최를 기획하고 참여하여 심화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성폭력 없는 사회 만들기에서 시민 참여의 중요성과 젠더감수성의 유의미함을 보다 다양한 시민 공동체로 확산될 것을 기대하면서요.

어떤 모습으로, 어떤 이야기들이 나누어졌는 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성폭력상담소는 ‘성폭력피해생존자와 함께 살아가기 위한 젠더감수성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지난 3년동안 반성폭력문화 확산을 위한 성폭력예방교육과 시민교육의 대안과 실험을 모색해왔습니다. 지난 해 말, 3년간의 젠더감수성교육을 평가하고 향후 젠더감수성교육의 방향을 모색해보는 토론회가 마포구 서교동 상상마당에서 열렸습니다.

첫 번째 시간 ‘젠더감수성교육 3년의 기록’은 지난 젠더감수성교육 내용과 실행과정을 돌아보고, 현재 진행 중인 성폭력예방교육 정책의 한계를 짚어보고 대안적인 성폭력예방교육으로서 젠더감수성교육의 의의를 공유했습니다.
젠더감수성교육에 함께 해주셨던 많은 공동체와 강사분들의 노력이 다시금 떠오르는 시간이었습니다. 

두 번째 시간 ‘젠더감수성교육 평가와 제안’은 젠더감수성교육에 공동체 구성원 또는 강사의 위치에서 직접 참여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젠더감수성교육이 가져온 삶의 변화, 그리고 젠더감수성교육의 성장을 위한 제안들을 공유했습니다.

 “젠더감수성교육은 ‘결혼’과 ‘안 결혼’ 밖에 없던 나의 삶에 다른 선택지를 던져 주었습니다”

교육에 직접 참여한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하는 자리였던 두 번째 시간은 발표자들 각자의 사회적 위치와 삶의 역사에 따라, 주요한 젠더감수성이슈가 다르기에, 젠더감수성교육의 지향점이나 성폭력예방의 방법론들을 다양하게 제시해주셨습니다. 풀뿌리 운동과 반성폭력운동의 만남도 젠더감수성교육의 큰 의의였다는 것을 재확인했습니다. 

 세 번째 시간 ‘젠더감수성교육 확산을 모색하기’는 젠더감수성교육의 확산과 지속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아보는 자리였습니다. 인권교육과 젠더감수성교육이 교차되는 지점은 무엇이며, ‘인권감수성’이 ‘사회경제적인 모든 영역에 대한 통합적 시각으로 인간의 삶을 바라보는 연습’으로 훈련 가능하다면 젠더감수성 교육이 미처 포함시키지 못하고 있었던 사회 영역은 무엇이었는지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또한 성폭력을 둘러싼 ‘공포와 안전’ 담론이 정책화 되었을 때 나타나는 한계와 그 대안으로서 젠더감수성의 ‘자기방어 스피릿’을 이야기하고 젠더화된 사회에서 필연적으로 폭력과 차별이 발생한다면, 과연 젠더화된 사회에 균열을 내는 시민교육의 조건은 무엇인지, 젠더감수성교육이 성폭력이 발생가능하게 하는 한국사회의 성문화에 어떤 균열을 낼 수 있을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3년 간의 젠더감수성교육 결과는 2013년 ‘젠더감수성교육 매뉴얼 개발’ 작업으로 이어져 더욱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는 반성폭력문화 만들기 사업을 이어나갈 것입니다.

 

젠더감수성은 ‘젠더체계를 바라보는 눈’입니다.
젠더감수성이 풍부하다는 것은 성에 대한 편견을 갖고 차별과 폭력을 실천할 가능성이 낮다는 뜻입니다.
성폭력없는 세상을 만들어가는 노력은 시민들 모두의 것입니다. 

 

앞으로도 젠더감수성교육과 한국성폭력상담소의 활동에 많은 관심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한국성폭력상담소는 성폭력 피해에 대한 상담, 지원 활동과 성폭력의 원인 및 대책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인간중심적인 성문화의 정착과 여성의 인권 회복을 위한 활동을 해 오고 있습니다

http://www.sisters.or.kr/

 

 

 

아름다운재단 <변화의시나리오> 배분사업은 우리 사회의 대안을 만들고, 변화의 동력이 될 수 있는 공익활동, 특히 “시민참여와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공익활동” 지원을 핵심가치로 합니다. 더불어 함께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사람과 사회를 변화로 이끄는 <변화의시나리오>와 함께해 주세요!

아름다운재단 공식블로그

아름다운재단은 우리 사회에 올바른 기부문화를 확산하고, 도움이 필요한 이웃과 공익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좋아할만한 다른 이야기

댓글 정책보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