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최근 글

사회

[2017 변화의시나리오 활동가 재충전 지원사업 휴식부문] 가장 아름다운 것은 자기만의 시간을 필요로 한다 – 유럽 미술관, 건축물 기행

아름다운재단 ‘변화의시나리오 활동가 재충전 지원사업 휴식부문’(이하 휴식)은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이 새로운 영감과 신선한 활력을 얻고, 지속가능한 활동기반을 만들기 위한 휴식을 지원합니다. ‘건강세상네트워크’의 김정숙 님은 보건의료 공공성을 강화하고, 모든 시민의 건강권이 보장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일하고 있는 15년차 활동가입니다. 활동가는 유럽의 미술관과 건축물을 감상하며 아름다운 예술작품이 주는 신선한 자극을 즐겼습니다.

[2017 변화의시나리오 활동가 재충전 지원사업 휴식부문] 길이 끝나니, 다시 길이다 – 산티아고 순례길을 걸으며

아름다운재단 ‘변화의시나리오 활동가 재충전 지원사업 휴식부문’(이하 휴식)은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이 새로운 영감과 신선한 활력을 얻고, 지속가능한 활동기반을 만들기 위한 휴식을 지원합니다. ‘녹색연합’의 황인철 님은 4대강사업, 설악산케이블카 등의 현장에서 우리나라의 생태와 환경을 지키기 위해 일하고 있는 8년차 활동가입니다. 활동가는 약 800km의 산티아고 순례길을 걸으며 스스로에 대한 성찰의 시간을 보냈습니다.

[2017 변화의시나리오 활동가 재충전 지원사업 해외연수부문] 2017년 해외연수의 모든 것!

아름다운재단 ‘변화의시나리오 활동가 재충전 지원사업 해외연수부문’(이하 해외연수)은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의 역량강화 및 해외 네트워킹을 위한 해외기관 및 현장 탐방, 국제회의 참석 등을 지원합니다. 2017년 7개팀(개인 1팀, 그룹 6팀) 17명 활동가가 미국, 유럽, 일본 등의 시민사회운동 사례를 경험하고 돌아왔습니다. 이들이 해외연수를 통해 꿈꾸게 된 우리 사회를 바꾸는 작은변화는 무엇일까요? 2017년 해외연수의 모든 것을 전해드립니다.

[2017 변화의시나리오 활동가 재충전 지원사업 해외연수부문] 점령과 차별의 목격자 되기 –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전역을 다니며

아름다운재단 ‘변화의시나리오 활동가 재충전 지원사업 해외연수부문’(이하 해외연수)은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의 역량강화 및 해외 네트워킹을 위한 해외기관 및 현장 탐방, 국제회의 참석 등을 지원합니다. ‘서울인권영화제’의 레고님은 반세기 넘도록 이스라엘의 군사점령을 받고 있는 팔레스타인 지역을 방문했습니다. 활동가는 이스라엘의 점령으로 고통 받고 있는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일상을 목격하고, 현지 활동가 및 주민과의 만남을 통해 향후 연대활동을 모색했습니다.

[2017 변화의시나리오 활동가 재충전 지원사업 해외연수부문] 일본 난온대 원시림 탐방 ‘오래된 미래의 숲으로’

아름다운재단 ‘변화의시나리오 활동가 재충전 지원사업 해외연수부문’(이하 해외연수)은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의 역량강화 및 해외 네트워킹을 위한 해외기관 및 현장 탐방, 국제회의 참석 등을 지원합니다. ‘녹색연합’의 윤소영, 서재철, 배제선님은 일본 야쿠시마 세계자연유산, 대마도 난대림, 카라츠 해안림을 방문했습니다. 활동가들은 원시 그대로 보전된 일본의 숲 탐방을 통해 백두대간과 우리 숲 보전활동의 방향성을 모색했습니다.

[2017 변화의시나리오 활동가 재충전 지원사업 해외연수부문] 탈핵에너지전환 사회를 위한 준비, 독일과 핀란드에서 배우다!

아름다운재단 ‘변화의시나리오 활동가 재충전 지원사업 해외연수부문’(이하 해외연수)은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의 역량강화 및 해외 네트워킹을 위한 해외기관 및 현장 탐방, 국제회의 참석 등을 지원합니다. ‘에너지정의행동’의 정수희, 이영경님은 폭넓은 사회적 합의를 토대로 탈핵사회로의 이행을 추진하고 있는 독일, 에너지정책결정과정에서 시민들의 참여를 보장하고 있는 핀란드를 방문했습니다. 활동가들은 유럽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한국의 탈핵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구체적 과제를 설정했습니다.

[2017 변화의시나리오 활동가 재충전 지원사업 해외연수부문] 노리터 뉴 드림 스타트!

아름다운재단 ‘변화의시나리오 활동가 재충전 지원사업 해외연수부문’(이하 해외연수)은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의 역량강화 및 해외 네트워킹을 위한 해외기관 및 현장 탐방, 국제회의 참석 등을 지원합니다. ‘장애인문화나눔노리터’의 조우리, 이성민, 송병걸, 정효현님은 일본 오사카의 장애인복지기관, 장애인문화단체를 방문했습니다. 활동가들은 해외연수를 통해 지속가능한 활동을 위한 새로운 영감과 신선한 활력을 얻었습니다.

[2017 변화의시나리오 활동가 재충전 지원사업 해외연수부문] 커뮤니티가든을 이끄는 시민사회의 힘

아름다운재단 ‘변화의시나리오 활동가 재충전 지원사업 해외연수부문’(이하 해외연수)은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의 역량강화 및 해외 네트워킹을 위한 해외기관 및 현장 탐방, 국제회의 참석 등을 지원합니다.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의 김충기, 김진선님은 미국 시애틀, 샌프란시스코, 캐나다 밴쿠버의 커뮤니티가든을 방문했습니다. 활동가들은 시민사회의 자율성과 공공성을 보장하는 민관협력모델을 통해 장기비전을 수립했습니다.

[2017 변화의시나리오 활동가 재충전 지원사업 해외연수부문] 미국의 탈시설 전환 지원체계를 배우다 ‘자유로운 삶, 시설 밖으로’

아름다운재단 ‘변화의시나리오 활동가 재충전 지원사업 해외연수부문’(이하 해외연수)은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의 역량강화 및 해외 네트워킹을 위한 해외기관 및 현장 탐방, 국제회의 참석 등을 지원합니다. ‘발바닥인권행동’의 김정하, 여준민, 조아라님은 장애인 탈시설 및 지원체계 전환을 이행한 미국 캘리포니아주 정부기관 및 민간단체를 방문했습니다. 활동가들은 미국의 제도와 사례를 분석하고, 한국에서의 적용가능성을 검토했습니다

[2017 변화의시나리오 활동가 재충전 지원사업 해외연수부문] 시민의 손으로 유해화학물질 줄이기

아름다운재단 ‘변화의시나리오 활동가 재충전 지원사업 해외연수부문’(이하 해외연수)은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의 역량강화 및 해외 네트워킹을 위한 해외기관 및 현장 탐방, 국제회의 참석 등을 지원합니다. ‘일과건강’의 현재순님, ‘노동환경건강연구소’의 김원님은 유해화학물질 이슈를 다루는 벨기에, 독일, 덴마크의 시민단체를 방문했습니다. 활동가들은 시민들의 참여와 관심을 이끌어내고 있는 해외사례를 학습하고, 국제연대 및 파트너십을 추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