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이야기 최근 글

지원사업 이야기

이빠진 동그라미

[변화의 시나리오 인프라 지원사업] 2017년 접수 마감 임박!!

이 사업의 필요성이야 두말할 필요가 없지만 심사와 선정을 해야 하는 심사위원에게는 이보다 더 큰 고통은 없을 거라는 뒷얘기가 전해질 만큼의 어려운 배분이기도 합니다. 기자재 지원의 경우는 프로젝트와 달리 지원의 필요성이나 단체 재정의 열악성을 점수화하여 우열을 따지기가 참 어려운 것이 사실이거든요. 그래서 좀 더 많은 단체들에 지원하고자 하는 심사위원회의 의지를 담아 올해는 단체당 최대 지원금액을 조금 낮추고, 지원단체 숫자를 확대했습니다.

5

[변화의 시나리오 스폰서 지원사업] 송파시민연대

저희는 “주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송파구”를 주제로 변화의 시나리오 스폰서 지원사업에 참여했습니다. 본 사업은 자신이 속한 지역의 일은 주민 자신이 처리한다는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을 목표로 하면서 크게 2가지 사업으로 나누어집니다. 먼저 첫 번째 사업은 송파지역 주민 스스로가 송파구의 의정 및 예산을 감시・검토하는 「의정 모니터」사업이고, 두 번째는 심각한 청년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적 기반 마련을 위해 송파구 청년 기본조례를 제정하고자 하는 「청년정책 입법」사업입니다.

KakaoTalk_20160425_175913196

[변화의 시나리오 스폰서 지원사업]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

우선 여세연을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간략하게 단체 소개부터 해보려고 해요. 저희 여세연은 1999년 여성정치세력민주연대(약칭: 여세연)이란 이름으로 창립된 단체로, 여성의 정치참여확대를 위한 제도적 개선, 여성의 정치의식 고양, 여성정치인 발굴, 지원 및 여성 정치참여 전략 마련을 위한 연구, 조사/정책 개발 및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수제맥주1

[변화의 시나리오 스폰서 지원사업] 옥천순환경제공동체

지역에서 활동을 하다보면 ‘일단은 모이고 이야기하고 생각을 나누는’ ‘소통’의 과정이 많아질수록 공동체를 활성화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에너지가 많이 생겨남을 느끼게 됩니다. 공유공간이 바로 그런 소통의 구심점이자 주민의, 주민에 의한, 주민을 위한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많은 논의와 지혜가 필요했고 막연한 운영 그림을 조금 더 구체화하고 향후 공간의 지속가능한 운영방안을 마련하는데 이번 프로젝트 진행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었습니다.

2017 변화의 시나리오

[2017 변화의 시나리오 프로젝트 B 지원사업] 2017년 선정단체를 소개합니다.

2017년 변화의 시나리오 프로젝트 B 지원사업에는 54개의 단체가 프로젝트를 신청했으며, 심사를 통해 최종 16개 단체가 선정되었습니다. 과연 1년 안에 저마다의 목표를 이뤄낼 수 있을지 걱정도 들지만, 힘겨운 첫 한걸음, 의미 있는 두 번째 발걸음, 변화를 끌어낸 마지막 발걸음일지 모를 이 모든 프로젝트를 아름다운재단에서 응원하겠습니다!

전환마을에서 삶과 교육의 전환을 상상하다(출처: 태영철)

[2016 변화의 시나리오 활동가 재충전 해외연수부문 지원사업] 전환마을에서 삶과 교육의 전환을 상상하다!

닫힌 ‘대안’에서 열린 ‘대안’으로의 전환, ‘대안’ 안에서 ‘대안’ 밖으로의 전환이 그것이다. 한 마디로 학교 패러다임을 깨고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학생들을 학교 안에 가두기보다 세상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연결하도록 촉진하는 역할(Connectator)을 통해 학생들이 청소년 시민으로 혹은 자립마을공화국의 마을시민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새로운 대안교육, 즉 전환교육의 모습일 것이다.

크기변환_5_나현필_6

[2016 변화의 시나리오 활동가 재충전 해외연수부문 지원사업] 인도양의 바다와 한국기업 노동자들의 아픔

우리 기억 속에 미얀마는 바쁜 출장 일정으로 가득하지만 미소 띤 사람들과 맛있는 음식 등의 좋은 기억으로 남아 있었다. 그래서 재충전 사업에 맞게 이번에는 조금 여유 있게 맛있는 음식도 즐기고 미얀마의 아름다운 자연도 보고 오자고 결의하였다. 더욱이, 국제민주연대 사업 중의 하나인 공정여행에서 미얀마 공정여행 사업을 모색하는 터라 더욱 그러하였다.

크기변환_바르셀로나PAH_1282

[2016 변화의 시나리오 활동가 재충전 해외연수부문 지원사업] 분노를 넘어 삶을 바꾸는 풀뿌리정치 현장, 스페인을 가다!

스페인의 새로운 사회운동과 정치운동은 부패의 가능성을 차단하고 일상적인 삶에서 민주주의가 실현되도록 익숙한 관행을 스스로 벗어던지고 있었다. 부패한 스페인 사회를 개혁하려면 자기 자신도 변화되어야 한다는 점을 잘 알고 있었다. 그런 점에서 스페인의 정치운동에서 윤리가 부각되었다고 생각한다. 일단은 부패에 맞서고 부패를 예방하는 장치로서 윤리는 유용하다. 그리고 윤리는 일방향의 것이 아니라 쌍방향의 것이라는 점에서 상호적이다.

크기변환_6_최인자_5

[2016 변화의 시나리오 활동가 재충전 해외연수부문 지원사업] 함께한다면, 할 수 있다. 독성물질로부터 안전한 사회 만들기!

가습기살균제에 대한 이야기는 이미 지겨울 정도로 많이 들어서 “또 이 이야기야? 이제 그만하지…” 생각하시는 분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조금은 냉정하게 바라볼 필요가 있다. 가습기살균제 참사는 세계 어디에도 유래 없는 생활용품 유해물질 피해 사례로, 아마 100년 200년이 지나더라도 전 세계의 교과서에 실려 화학물질 관리 사례로 배우고 또 배우면서 계속 이야기될 것이기 때문이다.